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건강한 정보

현대인의 필수품! 커피의 장점과 단점

by 생꿀 2022. 1. 21.
반응형

커피는 항상 잠이 부족한 현대인들에게 이제는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저만 해도 하루에 아메리카노 두잔 정도는 꼭 챙겨 마시고 있습니다.

하지만 날마다 챙겨마시는 커피에 효능이나 부작용을 잘 모르고 있는 거 같아 공부도 할 겸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아메리카노 장점 단점

▶커피 하루 권장량

식약처가 정한 하루 카페인 권장량은 성인 400mg 이하, 임산부 300mg 이하, 청소년의 경우 체중 1kg당 2.5mg 이하라고 합니다.

캔커피 300ml의 경우 카페인이 70~150mg 이고, 커피전문점에서 파는 커피는 75~ 200mg 이므로 캔커피는 하루 3잔 이하, 커피전문점 커피는 하루 2잔 이하가 적절하다고 합니다.

▶커피의 장점

① 당뇨병 걸릴 확률이 감소합니다.


카페인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열이 나도록 도와 당뇨병같은 대사증후군을 예방합니다.

하루 2잔정도의 블랙커피, 아메리카노를 마시면 당뇨병 발생 위험이 40% 감소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믹스 커피같이 설탕이 들어간 커피라도 당뇨병 위험이 27% 감소한다고 합니다.

② 운동 전 커피를 마시면 좋습니다.


실제로 연예인 김종국씨도 운동 전에 아메리카노를 마신다고 합니다.

운동 전에 커피를 마시게 되면 혈액순환(미세 혈류 개선), 통증 완화, 근육 보존, 지구력 증진에 좋으며,
운동 후 카페인과 탄수화물을 동시에 섭취하면 빠져나간 탄수화물을 빠르게 채워 운동 능력을 향상 시켜준다고 합니다.

③ 심장건강에 좋습니다.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과 마시는 사람과 비교했을 때 커피를 마시는 사람이 심부전 위험이 5~12% 감소했으며, 커피에는 폴리페놀이 풍부하여 혈관 기능을 향상 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며 반대로 나쁜 콜레스테롤은 낮춰 체내 염증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④ 기부니가 좋아집니다.


미국 하버드대 의학의 연구에 따르면 커피를 하루 적정량을 마시게 되면 중추신경계를 자극시켜 세로토닌, 도파민, 노르아드레날린과 같은 신경전달 분비가 증가해 기분이 좋아지게 되며 우울증 위험이 3분의 1로 감소한다고 합니다.

커피 건강에 좋은 이유

▶커피의 단점

① 위장 장애를 유발합니다.


커피는 위 속의 산 생성을 자극하여 속쓰림과 위산 역류를 유발합니다. 또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나 설사를 자주 하시는 분들이 커피를 마시게 되면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② 탈수 현상을 초래한다.

피곤함을 잘 느끼거나, 일어설때 머리가 핑 돌고, 얼굴이나 코가 자주 빨개지시는 분들은 만성 탈수를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만성 탈수가 있으신 경우 커피는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커피 같은 경우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소변을 자주 보게 됩니다. 특히 마신 커피의 2배 정도 수분이 소변으로 같이 날아가기 때문에 만성 탈수를 유발시키게 됩니다.

③ 골다공증에 걸릴 확률이 올라간다.


카페인은 몸에 들어오는 칼슘을 잘 받아들이지 못하게 방해합니다.
커피를 마시기 전과 후에 소변을 비교했더니 커피를 마신 후에는 칼슘이 77% 정도 함유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이는 몸이 칼슘을 잘 흡수하지 못하고 소변으로 대부분 빠져나가게 된다는 것으로 뼈가 약해지게 되어 골다공증과 골절의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잠을 잘 못잔 날이나, 야근하는 날에는 커피를 꽤 많이 마셨는데 이제부터는 권장량에 맞춰서 조절해서 먹어야 할거 같아요~

그치만 저는 여태 커피가 몸에 안 좋다는 느낌이 강했는데 이제 보니 좋은 점도 많은 거 같아서 다행이라는 생각도 드네요ㅎㅎ

 

반응형

댓글